본문 바로가기
T-story Tips

[티스토리] 절약왕 정약용 티스토리 리남 인터뷰 - 월수입 3000만원 과정

by 리틀빈센트 2021. 6. 20.

 

 

 

티스토리 리남 인터뷰 티스토리 1000만 원 수익 과정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티스토리 블로그의 아이콘 같은 존재 리뷰요정 리남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 실속 있는 재테크 부업을 소개하는 절약왕 정약용 유튜브 채널에서 인터뷰한 내용과 핵심 사항을 요약해 봤습니다. 이 영상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영상이기도 하며, 포스팅 마지막에 링크해 올렸습니다.

 

절약왕 정약용 티스토리 블로그 리남 인터뷰

 

 


 

 

 리남의  월수입 총 3000만 원, 티스토리 블로그 월수입 1000 만 원 과정

 

  리남은 취업 준비생으로 자격증 등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돈을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재테크 부업을 해 볼 수 있는 건 다 해 봤습니다. 사이트, 커뮤니티, 카페 운영, 해외 사이트를 통한 재테크, 네이버 블로그 등 안 해 본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던 중 자신이 글 쓰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알려 주는 걸 좋아한다는 것,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집중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천 원, 2천 원 수익에 소소한 만족을 느끼며, 꾸준히 포스팅을 했습니다. 거의 1일 1포스팅을 하며 30만 원까지 올리는 데까지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처음 한 달 10만 원까지 수익을 올릴 때까지 한두 달이 걸렸고, 30만 원 수익이 유지가 될 때부터, 그다음 달 60만 원, 100만 원, 150만 원, 300만 원, 500만 원, 이렇게 빠르게 가속이 붙어 최고 1000만 원까지 수익을 얻었습니다.

 

  최근에는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지 않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매달 500만 원이 수익이 나고 있고,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브랜딩화시키고 강의, 녹화형 VOD 판매, 책 출간 등 파이프라인을 늘려 한 달 수입 3000만 원을 이루었습니다. 

   

 

리뷰요정 리남 한 달 순수익 3000만 원 인증  * 출처 절약왕 정약용 유튜브 채널

 


 

 

 절약왕 정약용 리뷰요정 리남 인터뷰 상세

- 티스토리 블로그 1000만 원 수익 성장 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다른 파이프라인을 활용한 수익 극대화 및 조언 등

 

Q 1. 가장 처음에 시작한 부업은?

  티스토리를 가장 먼저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시간 투자를 거의 안 하지만 매달 500만 원 정도 수익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2년 정도 글을 쌓아 놓았는데 1년 동안 글을 거의 작성하지 않아도 돈이 계속 들어옵니다.. 

Q 2. 마케터 출신 등 관련 분야 전문가인가요?

  취업을 해 본 적이 없고, 취준생 준비 중에 티스토리를 하다 보니까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Q 3.  취업 안 하고, 왜 부업부터 시작한 거예요?

  취업을 너무 하고 싶었는데, 취업을 하면 제가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할 것 같더라고요. 누구나 한 번쯤은 부자가 되고 싶잖아요. 돈도 많이 벌어 보고 싶고, 좀 자유롭고 싶고, 그런 길과는 취업은 조금 다른 길이니까. 저는 제가 한 번 해 보고 싶은 거에 '도전해 보자'라는 생각을 했던 거죠.

Q 4. 여러 부업 중 티스토리가 최고였나요?
  그때 해 볼 수 있는 것은 전부 다 시도해 봤었고요. 돈이 안 드는 거면 진짜 다 해봤어요. 그리고 나서 티스토리를 해 봤는데 가능성이 보이더라고요. 그중에서 굳이 티스토리를 한 이유는 제가 좋아하는 것도 생각을 했어요. 제가 글 쓰는 걸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누구한테 정보 알려 주는 것도 좋아하고. 그러다 보니 티스토리를 재밌게 했고요. 게임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블로그가 커 가는 과정이 게임을 키우는 느낌, 그런 느낌이었어요. 취미 생활 삼아 했던 거죠. 그런데 하면서 수입도 상승하는 게 눈에 보여요. 처음에 저도 1000원씩 벌 때가 있었어요. 천 원에서 2000원 됐을 때 진짜 행복하잖아요. 그런 사소함을 계속 찾아가면서 진짜 꾸준히 했어요.

Q 5. 돈이 되었던 다른 부업(제휴 마케팅)을 안 한 이유?
  그건 아니에요. 돈이 되었던 것은 제휴 마케팅이 조금 더 맞았어요. 제휴 마케팅은 어떤 업체와 제휴를 맺어요. 그리고 나서 일정의 성과, 즉 상품을 구매하거나 아니면 가입을 하거나 이런 성과가 있었을 때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광고 클릭만 하는 게 아니라 판매까지 해야 돼서 난이도가 좀 있고요. 이건 특정 상품을 홍보하는 거죠. 만약에 해당 상품이 사라지거나 업체와 문제가 생겼을 때 지금까지 해 놨던 글, 링크 뿌렸던 거, 그런 일들이 다 무의미해지는 거더라고요.

  (ft.절약왕 정약용) 제휴 마케팅은 몸통이 나한테 존재하는 게 아니라 그 업체가 몸통을 가지고 있는 거고, 그 업체한테 문제가 생기면 돈이 안 들어오는데 이 블로그는 내가 몸통이니까 내가 해 왔던 모든 것들이 구축돼서 나중에는 포스팅이 안 해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라서 티스토리를 했다는 말씀이네요.  

  그리고 일단 (애드센스가) 구글 거잖아요. 구글은 망할 리가 없으니까 그래서 믿고 했던 것도 있는 것 같아요.   

Q 6.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를 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는 명확한 수익 플랫폼이 없어요. 애드포스팅이란 게 있긴 한데 이게 수익률이 너무 낮다 보니까 파워블로그인데 한 달에 10만 원을 번다 이런 말들이 많았잖아요. 그래서 돈이 안 된다는 인식이 많은 거 같아요. 근데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달 경우에 조금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Q 7.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으려면?
  승인을 받으려면 보통 한 달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글을 30개 이상 쓰면 승인이 웬만하면 될 거예요. 지금은 블로그로 500만 원 정도 벌고 있고요. 최고 수익은 1000만 원까지 갔었고, 그걸 통해서 책을 출판한다든가, 아니면 강의를 한다든가, 일을 늘리면서 하다 보니까 블로그는 거의 관리 없이 수익을 얻고 있어요. 블로그에 올해는 한 번도 안 썼고, 작년에도 거의 한 달에 한두 번 쓰는 게 다였어요. 지금은 아무것도 안 해도 매달 500만 원씩 들어오는데, 근데 아무것도 안 하면 줄어들긴 줄어들어요. 그래서 다음 달 정도부터 다시 제대로 시작해 보려고 하고 있어요.

Q 8. 초보자가 시작하면 얼마 벌 수 있나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처음에는 수익에 많은 기대를 하면 안 돼요. 처음에 10만원을 벌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거예요. 근데 10만 원을 달성하고 나면, 그만큼 노력을 안 해도 이게 유지가 된다. 이런 게 블로그 장점인 거 같아요. 

Q 9.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을 버는 원리는?
  광고 코드를 내 블로그에 있는 글에다 넣으면 광고가 자동으로 송출이 되고요. 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거예요.

Q 10. 월 10만 원까지 걸리는 기간은?
  솔직히 저는 좀 빠르게 달성했어요. 그때 한두 달 정도 걸렸어요. 이게 평균적으로 보면 3개월 정도 생각하고 있어요.

Q 11. 그 다음 100만 원까지 걸리는 기간은?
  제 생각에 만약 30만 원을 넘으면 그때부턴 금방 올라가요.

 

  (ft.절약왕 정약용) 30만 원까지 엄청 힘든데 30만 원을 찍으면 J커브를 만들면서 쭉 올라간다는 거죠?

 

그 감을 잡기가 처음에 힘든 것 같아요.

Q 12. 감 잡기 위한 포스팅 작성 방법은?
  수익형 블로그란 지금까지 우리가 봤던 블로그랑 다른 개념이에요. 원래 블로그는 글을 잘 쓰는 작업이잖아요. 근데 수익형 블로그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클릭할까 왜 클릭할까 어떻게 해야 단가가 높아질까 이렇게 수익적으로 계속 생각을 해야 돼요.  아예 생각하는 방향 자체가 다르고 노력하는 방향이 다르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어요.


  (ft.절약왕 정약용) 그럼 그걸 어떻게 하라는 거예요?

  처음엔 글을 쓰는 데 집중을 해야겠죠. 대신에 글은 남들이 봤을 때 불편한 정도가 아니면 되고요.  분석을 많이 해야 돼요. 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사람들의 클릭률이 얼마나 나오는지? 단가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계속 비교하는 건데, 예를 들어서 광고를 사진 위에다 올려놨어요. 그리고 그다음은 사진 밑에 넣었어요. 이 두 개를 비교하는 거예요. 어떻게 쓸 때 더 높은가 이런 걸 수없이 반복하는 거예요.


  (ft.절약왕 정약용) 포스팅 양의 질도 중요한데 포스팅의 사진 배치를 통해서 단어의 배치를 통해서 광고를 어느 부분에 넣었을 때 클릭이 증가하는지를 봐야 하는 거죠?


네 그런 분석을 계속하다 보면 수익은 늘 수밖에 없어요.
 
Q 13. 포스팅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하루에 하나를 추천하고 있고요. 근데 나중에 가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어요. 블로그는 월세를 낸다거나 그런 게 없잖아요. 내가 할 수 있을 때 부담 갖지 않고서 하면 충분할 것 같고요. 3개월 동안 수익을 올리겠다 이런 생각을 하는 건 오히려 안 좋다고 생각해요. 그럼 유지를 못하거든요.

Q 14. 하나의 포스팅에 글자 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양은 최대한 많이 쓸수록 좋고요. 좋긴 좋은데 효율적인 분량이란 게 있잖아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1000자~3000자 사이, 읽었을 때 2~3분 정도의 분량 정도예요.

Q 15. 티스토리 포스팅 언제까지 하루에 1개 올려야 하나요?
  포스팅 하루에 1개는 꾸준히 해 주면 좋긴 좋아요. 글이 100개 정도 될 때까지 그렇게 해 주는 게 좋아요. 사람마다 블로그에 글이 똑같이 있어도 수익이 다르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자기 수익을 봐야 할 것 같아요. 수입이 만약에 30만 원 이상 나오기 시작했다고 하면 근데 이게 일주일 이상 유지가 되기 시작한다면 그때부턴 시간을 줄여도 되죠.

Q 15. 티스토리가 어느 순간 수익이 많이 올라가나요?
  한달 수익이 30만 원정도까지 갔으면 그 다음부터는 진짜 빨리 올라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30만 원을 찍었을 때 그 다음 달 수익이 60만 원이었고, 그 다음에 100만 원, 그 다음에 150만 원 그 다음에 300만 원대 그 다음 500, 그 다음 1000만 원.

Q 16.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선정 방법은?
  이게 블로그만이 아니라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인 건데 인터넷은 검색을 하는 거잖아요. 키워드라는 게 검색어를 의미하는 거예요. 단어나 문장 같은 것들.사람들이 어떤 단어로 검색을 하는지 같은 걸 검색할지라도 이 사람이 뭘로 검색할지 파악을 해야 해요. 그리고 키워드의 경쟁률, 문서 수가 얼마나 있는 알아야 해요. 블랙키위라는 사이트가 있어요. 문서 수, 키워드 검색량, 성별, 연령대, 기간마다 다른 추이를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일단 문서 수를 먼저 봐요. 예를 들어 문서 수가 한 10개예요. 조회수는 100이에요.문서 수가 10000개인데 조회수도 10000개예요. 문서 수가 적은데 조회수가 많은 걸 써야 돼요. 그게 핵심이에요. 조회수가 100밖에 안 되더라도 이걸 써야 돼요. 근데 대부분은 욕심을 부리더라고요. 문서수가 조금 있는 글을 계속 쌓다 보면 누적이 되는 거잖아요. 근데 반대로 검색량이 많은데 문서수가 많으면 누적이 안 돼요. 내가 이걸 써 가지고 수익을 만들 수 있지만, 그 다음에 수익이 바로 떨어져요. 다른 사람들도 쓰니까요. 이게 숏테일 키워드랑 롱테일 키워드를 말씀드린 거예요. 저는 롱테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Q 17. 티스토리로 벌 수 있는 수익의 최고치는 얼마인가요?
  저같은 경우는 1000만 원이었는데 한계가 사실 없어요. 일단은 꾸준히 갖고 가는 게 제일 중요하지 않나 생각을 해요.

Q 18. 수익형 티스토리 완성 후, 수익을 더 증가시키려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했던 것은 유튜브를 선택했었죠. 처음에는 그냥 파이프라인을 늘리려는 생각이었어요. 유튜브도 하고 티스토리도 하고. 근데 처음에 영상을 올렸는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시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수익형 블로그 강의를 하기 시작했고, 강의를 하다 보니까 제안들이 많이 들어와요. 클래스101에서 강의 제안이 들어왔었고, 출판도 계약할 수 있게 되고, 이런 것들이 들어오다 보니까 계속 파이프라인을 늘려 나간 거죠. 유튜브 수익은 많아야 30만 원, 50만 원 정도 수익이 많지 않았어요.

Q 19. 티스토리 이후 시도한 다른 부업은 무엇입니까?
  그 다음에 클래스 101이 있었죠. 유튜브보다는 수입이 더 많았고, 유튜브는 수입이 적지만 유튜브를 통해서 브랜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Q 20. 녹화형(VOD) 강의로 버는 수익은 얼마입니까?
  녹화형 강의로 버는 수익은 블로그 수입만큼 혹은 그보다 조금 더 들어오긴 해요. 강의를 두 개를 만들어 놓고 있는데 기초 강의와 심화 강의가 있어요. 그리고 외부적으로 1:1 강의도 있어요.

Q 21. 모든 수익 파이프라인의 시작은 티스토리 블로그였습니까?
  블로그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거죠.

Q 22 졸업 후 취업을 하지 않고 왜 블로그를 했나요?
  취업으로 결혼을 할 수 있을까, 집을 살 수 있을까 이런 고민 중에 전공이 싫어하는 과여서, 싫어하는 것을 하면서 이걸 버텨야 할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취업을 하면 그 길에서 쉽게 벗어나기 힘들잖아요. 하지만 지금 젊을 때, 1년만 투자해서 내가 하고 싶은 걸 해 보자 생각을 했던 거죠. 하지만 그때 취업 준비도 하긴 했어요. 자격증 준비를 하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도전을 하게 된 거죠. 하지만, 한 번에 극과 극으로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Q 23. 부업을 다 해 본 후 티스토리를 택한 건가요?
  부업을 다 해봤어요. 사이트도 만들어 보고, 커뮤니티도 만들어 보고 카페도 살짝 운영해 보고 해외 것들도 포함하여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자본으로 해 볼 수 있는 것은 다 해봤어요.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도 해 보고 다른 블로그도 해 봤는데 티스토리가 제일 가능성이 보이더라고요. 

Q 24. 오히려 부업은 레드 오션을 택해야 하는 이유?
  일단 온라인은 돈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사람들이 몰리는데 돈이 안 될 리가 없잖아요. 제가 할 때도 블로그는 레드오션이라는 말이 있었어요. 근데 제가 생각하기엔 레드오션이 아닌 분야가 없거든요. 보통 블로그 하면 네이버 블로그만 생각하잖아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잖아요. 레드오션이라 알려진 분야에서도 블루오션은 존재해요. 전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애초에 레드오션이라고 판단하는 순간, 레드오션을 너무 많이 신경 쓰시는 분들은 블루오션을 못 찾을 거라 생각해요. 레드오션이라 해서 안 들어가면 결국 블루오션도 못 찾아요.

Q 25. 부업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마지막 조언은?
  정말 급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진짜 천천히 길게 보고 하셨으면 좋겠고요. 블로그는 도망 가는 게 아니에요. 내가 채워야 하는 분량이 있는 것도 아니고 길게 보고 꾸준히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하면 수익은 오를 수밖에 없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및 평균 성장 과정 핵심 사항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

1. 1일 1포스팅을 포스팅 100개와 한 달 수입 30만 원이 유지가 될 때까지 꾸준히 한다.

2. 블랙키위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량 대비 문서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택해 롱테일로 가져간다.

3. 광고 배치 조정 등 여러 시도를 해 가면서 클릭률을 높여 수익률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4. 포스팅 글자 수는 1000~3000자, 2~3분 정도 읽을 수 있는 분량으로 한다.

5. 이후 유튜브 등으로 브랜딩화하고 VOD강의 책 출판 등 파이프라인을 늘려 수익을 극대화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평균 성장 과정>

1. 1일 1포스팅을 하여 포스팅 한 달 수입 10만 원을 우선 달성시킨다. 이렇게 하는 데 보통 3개월이 걸린다.

2. 포스팅 100개를 완성시키고 나서 한 달 수입이 고정적으로 30만 원 유지가 되는지 확인한다.

3. 30만 원 수익 유지 후, 그 다음부터는 수익은 매달 빠르게 올라간다.

 

 

 절약왕 정약용 유튜브 채널 리남 인터뷰 영상 링크

 

재택부업! 집에서 월 3000만원 돈벌기! 실제 성공한 방법+수익 인증! (나이 학력 상관없이 0원으로 시작해 돈버는 직장인 투잡 알바) Ft.리남

 


 

마지막으로

 

  이 영상은 2021년 4월 21일에 업로드되었고, 현재까지 10만 명 이상의 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재택 부업 유튜브 절약왕 정약용 채널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희망 아이콘 같은 존재인 리남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 영상은 리남의 총 월 수입 3000만 원, 티스토리 월 수입 1000 만 원을 이룩한 과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티스토리 블로그 평균 성장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유용한 정보였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는 입장에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블로그 카테고리 관리, 저품질 문제 해결, 블로그나 계정을 여러 개 운영하는 것에 대한  팁도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리남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Reenam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독자는 6만 5000명 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라는 책도 출판했습니다.

 

  28만 명 이상의 구독자가 있는 절약왕 정약용 채널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이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재택 부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다른 영상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 저도 1000원씩 벌 때가 있었어요. 천 원에서 2000원 됐을 때 진짜 행복하잖아요. 그런 사소함을 계속 찾아가면서 진짜 꾸준히 했어요.


처음에는 수익에 많은 기대를 하면 안 돼요. 처음에 10만원을 벌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거예요. 정말 급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진짜 천천히 길게 보고 하셨으면 좋겠고요. 


블로그는 도망 가는 게 아니에요. 내가 채워야 하는 분량이 있는 것도 아니고 길게 보고 꾸준히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하면 수익은 오를 수밖에 없어요.

by 리남

 

 

브라이언 트레이시 명언 - 명강의

브라이언 트레이시 명언과 명강의 목차 01. 처음에는 어떠한 것도 효과가 없습니다 02.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중퇴했습니다 03. 무엇을 저랑 다르게 하고 있나요? 04. 저는 그것을 했습니다 05.

h-paradi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