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커피에 대한 연구 결과 모음

by 리틀빈센트 2021. 8. 1.

 

 커피에 대한 추억

 

어릴 땐 어른들이 커피를 마시면 별로 맛도 없어 보이는 쓴 맛의 커피를 왜 마실까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언제부턴가 좀 공부를 해야 할 나이가 되어서부터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잡담을 떨거나 정신을 차리기 위해서 자주 마셨던 밀크커피! 설탕과 크림, 분말 커피로 만들어진 자판기 커피는 건강에 안 좋았을 것 같긴 한데, 그 시절 쉬는 시간의 구세자이며, 힐링이 되었던 음료임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와 커피머신

 

어른이 되어, 어느덧 자판기 커피에선 손을 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971년 시애틀의 어시장에서 탄생하여, 전 세계 커피 시장을 장악해 버린 듯한 스타벅스 커피의 위세에 짓눌려 자주 스타벅스 커피를 사서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몇 년을 그렇게 스타벅스 커피만 먹다 보니 여기에서 나가는 지출도 꽤 되더군요. 그래서 최근에는 집에 오랫동안 모셔 두었던 커피머신을 살려 보고자, 그리고 절약해 보고자 커피콩을 사다가 커피 머신에게 자주 일을 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확실히 예전보단 절약이 되는 듯합니다. 여전히 밖에서 사 먹기도 하지만요. 

 

 

 

 커피를 마시는 이유

 

커피를 왜 마실까? 그냥 남들이 마시니까 혹은 뭔가 일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으니까, 혹은 밥을 먹은 후에 소화제처럼 커피 한 잔을 들고 있는 게 누구나처럼 해야 하는 일이니까 하는 여러 생각도 해 봅니다. 제가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아마도 위에 예를 든 몇 가지 이유와 함께 습관적으로 신체적으로 중독이 되어 버렸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이유를 더하자면 많은 커피에 대한 연구에서 커피를 마시는 게 안 마시는 거보다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커피에 대한 연구 결과

 

[나쁜 결과]

- 뇌가 쪼그라든다
- 녹내장에 좋지 않다.
- 심장에 안 좋다. 

 

[좋은 결과]

- 치매 예방을 한다.
- 대장암 생존률 높인다.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 혈압, 형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 간 질환의 위험이 줄어든다.
-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 심장 마비 위험을 줄인다.
-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 항산화 효과가 있다.
- 노인성 질환 예방한다.
- 당뇨병을 예방한다.
- 부정맥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더 오래 살 수 있다.

 

 

 커피는 힐링 음료이다

 

혹자는 이러한 커피에 대한 연구가 커피 관련 회사에서 빵빵한 재력으로 연구 지원 자금을 건네주고 커피에 대한 찬송가를 불러대게 하는 거라고 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수많은 연구 결과가 있음에도 커피가 슈퍼푸드인 양, 건강에 정말 도움이 되는 음료인지는 100% 확신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도 그래 왔고 앞으로도 커피는 계속 마시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커피! 요즘 같은 날씨가 후끈후끈거리는 날에 손에 쥐어진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적어도 저에게는 힐링이 되는 음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