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마운 한글

[띄어쓰기] 첫 번째 첫번째 첫째 띄어쓰기 구분 - 그 이유

by 리틀빈센트 2021. 6. 29.

첫 번째 혹은 첫번째 무엇이 맞을까? 그리고 이 말과 비슷한 첫째는 어떻게 구분할까? 글을 쓰다 보면 헷갈리는 말들이 참 많은데 그중의 하나가 '첫 번째'와 '첫번째' 띄어쓰기이다. 특히 이 말은 논문이나 리포트 등, 논리적인 글을 쓸 때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어느 게 맞는지 갸우뚱할 때가 있다. 우선 답부터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첫번째] [첫째] 띄어쓰기 답

 

1. 첫 번째 ( 띄어쓰기 O )

2. 첫번째 (붙여쓰기 O )

3. 첫째 (붙여쓰기 O )

 

위에 쓰인 세 가지 형태가 모두 맞는 표현이며 '첫 번째'는 띄어쓰기 할 수도 있고 붙여쓰기를 해도 틀리지 않는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가능한 한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첫 번째]  띄어쓰기 OK

 

[첫 번째]의 띄어쓰기가 틀렸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아마도 [첫사랑, 첫걸음, 첫날, 첫눈, 첫돌, 첫인사 첫인상]처럼 '첫 번째'를 합성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위에 제시한 [첫사랑, 첫걸음] 같은 단어는 한 단어로 굳어진 표현이며 사전에도 한 단어 등재되어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첫 번째'는 한 단어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국어대사전에 한 단어로 검색해도 찾을 수 없다. 즉 '첫 번째'의 '첫'은 관형사로 '맨 처음의'란 뜻을 지니며 [첫 만남, 첫 수업, 첫 경험 등]처럼 한 단어가 아닌 경우, 모두 띄어쓰기를 한다. '번째'는 '차례나 횟수를 나타내는 말'의 뜻을 지니며 의존명사로 쓰인다. 예를 들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몇 번째]처럼 의존명사이기 때문에 앞의 말과 띄어쓰기를 한다. 그래서 '첫'과 '번째'는 띄어쓰기를 하는 것이 원칙상 맞는 것이다.

 

그럼 왜 '첫번째'라고 붙여쓰기를 해도 맞는 걸까?

 

 

[첫번째] 붙여 쓰기 OK

 

[첫번째]가 붙여 쓰기가 가능한 이유는 한국어 어문 규범의 한글 맞춤법 제43항을 근거로 들 수 있다. 제43항에서는 우선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고 나와 있다. 예를 들면,

- 한 개, 일 년, 열 사람, 

 

하지만, 제43항에서 다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예를 들면,

<숫자와 어울리는 경우>

- 1년, 10개, 20명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

- 일층 이층 삼층

- 한시 두시 세시 

- 일학년 이학년 삼학년

 

여기서 '첫번째'는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에 해당하며 [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등으로 붙여쓰기가 허용된다. 즉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도 틀리지 않는다.

 

 

 [첫째] 붙여 쓰기 OK

 

[첫째]는 '순서가 가장 먼저인 차례'란 뜻으로 '첫 번째'와 거의 같은 뜻이라 할 수 있다. 이 말은 '첫' 관형사와 '- 째' 접미사가 합쳐져 만들어진 파생어이다. 그래서 한 단어이며 사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모든 접사가 붙여쓰기를 하듯, '-째'와 함께 만들어진 파생어는 모두 붙여 쓰기를 한다. 예를 들면,  사흘째 나흘째 뿌리째 껍질째 그릇째 한 잔째 두 잔째 등 앞의 말과 붙여 쓴다. 즉, 첫째, 둘째, 셋째도 한 단어로 붙여쓰기를 한다.

 

 

 마지막으로

 

'첫 번째'를 당연히 띄어쓰기를 하고 '첫번째'는 틀렸다고 하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적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한글 맞춤법 제43항에서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 붙여 쓸 수 있다고 하고 있으며, '첫번째'의 붙여쓰기가 그에 해당한다. 그리고 '첫번째'를 붙여쓰기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한글 맞춤법을 생각하지 않고 [첫사랑, 첫인상]처럼 합성어로 인식하고 붙여쓰기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단어는 합성어이기 때문에 붙여쓰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어쨌든 결론은 '첫 번째'는 띄어쓰기, 붙여 쓰기가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다.

 

 

1. 첫 번째 ( 띄어쓰기 O ) 
'첫'과 '번째' 각각 독립된 단어.

2. 첫번째 (붙여쓰기 O )
한글 맞춤법 제43항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3. 첫째 (붙여쓰기 O ) 
한 단어이다.

 

 

사랑니 어원 - 사랑니와 첫사랑 ? 새로운 사랑니 어원 추가

앞니, 송곳니, 어금니 같은 단어는 나름 이해하겠는데 사랑니는 왜 사랑니라 부를까? 사랑과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 사랑니의 어원에 대해 3가지 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1. [살 안에서 나서] [살

h-paradise.tistory.com

 

 

아름답다 어원 및 가설에 대하여 - 아름답다의 새로운 설

사전에 등재된 정답다 참답다 꽃답다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답다' 앞에 있는 말의 의미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친구답다 아빠답다 인간답다 등의 단어도 '답다' 앞의 말의 뜻을 쉽게 알 수 있다. '

h-paradise.tistory.com

 

 

맨손 맨 앞 띄어쓰기 [관형사 맨] [부사 맨] [접두사 맨] 구분 - 쉽게 설명 !

한 가지 말에 여러 뜻이 담긴 말들이 있다. 또한 그 말에 쓰이는 품사나 역할이 달라서 띄어쓰기를 제대로 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러한 말 중의 하나가 '맨'이다. '맨'은 관형사, 부사, 접두사 세

h-paradi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