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컬러푸드, 메밀, 청어, 초록입홍합

by 리틀빈센트 2021. 8. 15.

국내 관절염 환자는 무려 500만 명에 달하고 한국인 만성질환 1위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해마다 관절염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관절염 환자가 늘어나 전체 환자수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여기에서는 'Tvn 장수의 조건 슈퍼푸드의 힘' 방송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관절염에 좋은 음식 컬러푸드, 메밀, 청어, 초록입홍합과 관절염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관절이 튼튼한 사람들의 식단을 보면 항산화와 항염 성분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는 것입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염증 관리입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염증을 억제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바로 컬러푸드, 메밀, 청어, 초록입홍합입니다.  

 

 

< 컬러푸드와 청어 >

 

다채로운 색과 향이 있는 컬러푸드에는 건강에 유익한 항산화 물질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컬러푸드는 항산화 작용, 면역기능 증가와 더불어 관절 염증과 통증에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로도 자주 해서 먹는 청어 및 연어, 송어, 다랑어, 대구 같은 냉수성 어류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세포조직의 염증과 활성산소를 막아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컬러푸드와 청어

 

 

< 메밀 >

 

메밀은 몸의 순환을 도와  붓기 쉬운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은 성질이 차서 몸에 있는 열과 부기, 염증을 빼주고, 소화도 잘 됩니다. 그래서 조선 시대 왕들도 여름 보양식으로 메밀을 가끔 챙겨 드셨다고 합니다. 메밀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83세까지 장수한 영조가 즐겨 드시던 건강식이었습니다. 

 

극심한 무더위로 입맛을 잃은 영조는 점심 수라상을 물리고 메밀면으로 끼니를 때웠다. - <승정원일기> 중 
동의 보감에도 性平寒,味甘,無毒 메밀은 성질이 평하면서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 <동의보감> 중

 

 

83세까지 살았던 장수왕 영조의 식습관 / YTN 사이언스

 

 

 

< 초록입홍합 >

 

초록입홍합은 프랜시스 케이스 (영국 음식 연구가)가 쓴 '죽기 전에 곡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에 선정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뉴질랜드에서만 나오는 초록입홍합은 맛만 좋은 게 아닙니다. 초록입홍합이 지닌 성분 중에는 관절 건강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습니다. 관절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초록입홍합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어,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초록입홍합 오일

 

 

< 관절에 안 좋은 음식 >

 

· 흰쌀 - 혈당지수 높임

· 젓갈 - 사이토카인 높임

· 붉은 육류 - 연골세포파괴

 

 

 

관절염에 좋은 초록입홍합 오일 효능 - 뉴질랜드 마오리족 전통음식

·관절 슈퍼푸드로 초록입 홍합은 관절염뿐만 아니라 초록입홍합 오일 속 항염 성분이 천식, 기관지염, 알레르기 피부염 등 만성 염증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vN STORY 장수의 조

h-paradise.tistory.com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체네에서 관절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들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설탕과 나트륨은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리고 붉은 육류 속 포화지방은 무릎과 연골 주변의 연골을 약화시킵니다.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식사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