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절염에 좋은 초록입홍합 오일 효능 - 뉴질랜드 마오리족 전통음식

by 리틀빈센트 2021. 8. 16.

초록입홍합 관절염에 좋은 이유

 

관절 슈퍼푸드인 초록입 홍합은 관절염뿐만 아니라 초록입홍합 오일 속 항염 성분이 천식, 기관지염, 알레르기 피부염 등 만성 염증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vN STORY 장수의 조건 슈퍼푸드의 힘에서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전통 음식인 초록입홍합의 조리법, 초록입홍합의 다양한 효능과 그 효능을 가능케 한 비밀, 그리고 연구 결과로 밝혀진 초록입홍합 오일의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질랜드 초록입홍합
뉴질랜드 초록입홍합

 

 

세계 건강 만족도 1위 뉴질랜드

 

뉴질랜드는 세계에서 건강 만족도 가장 높은 나라 1위에 있습니다.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3위에 있고 풍요로운 자연의 혜택과 건강한 삶은 뉴질랜드 사람들의 오래된 습관이 걷는 것입니다. 걷기와 함께 뉴질랜드 사람들의 장수 조건은 청정해역에서 잡아 올린 풍부한 해산물입니다. 풍부한 UV 라이트가 해산물 안에 많은 영양분이 축적되도록 도와줍니다.

 

 뉴질랜드 마오리족 전통 음식 초록입홍합

 

뉴질랜드 북섬화산대지에 있는 도시 로토루아(Rotorua)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온천수가 장관을 이룹니다. 로토루아는 뉴질랜드의 15%를 차지하고 있는 원주민의 고향이며, 수백 년을 이어온 마오리족의 거주 지역입니다. 

 

초록입홍합(Green-shelled Mussel) 은 뉴질랜드에서만 서식하는 푸른 껍질의 홍합입니다. 초록입홍합은 마오리 전통 음식이며, 수백 년간 대대로 먹고 있는 음식입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고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줘서 마오리 사람들에게는 귀한 음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



뉴질랜드에 사는 원주민인 마오리족은 수세기 동안 거대한 홍합의 일종인 초록입홍합을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의 마오리족은 다른 지역의 마오리족보다 관절염 발병률이 현저히 낮았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의 슈퍼푸드로 다시 칭송된 초록입홍합은 영국 음식 연구가인 프랜시스 케이스의 저서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초록입홍합 성분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 등을 포함하여 건강에 이롭습니다.

 

 

 마오리족 초록입홍합 전통 조리법

 

· 항이(Hangi)
마오리족은  원천 지대의 후끈한 지열로 익혀서 먹습니다. 이러한 조리법은 뉴질랜드에서 땅의 열로 찐다는 의미인 '항이(Hangi)'라고 불립니다. 땅속에 넣은 후 15분 정도 기다리면 완성됩니다. 기름이나 버터를 넣지 않고 자연 증기로 음식을 조리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고 뉴질랜드에서만 자생합니다. 

· 쿠킹 풀(cooking pool)
온천물에 달걀을 삶듯이 온천수에 재료를 담아 삶아내는 조리법도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쿠킹 풀(cooking pool)'이라고 합니다.  

 

  초록입홍합 양식 , 항염증 효능의 비밀, 오일 추출 방법

 

뉴질랜드의 남섬 말보로 사운드 해안 초록입홍합 양식의 80%가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연간 생산량은 약 10만 톤입니다. 해초 위에서 1년간 키운 후에 양식장으로 옮겨 2년 반 이상 성태로 키웁니다. 독소를 배출하고 항염 성분을 충분하게 축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뉴질랜드 정부에서는 초록입 관련 산업을 국책사업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초록입홍합의 비밀은 수심 12~15m 깊이에 있습니다. 초록입홍합은 바다에 있는플랑크톤을 먹고 자랍니다. 이 플랑크톤은 치명적인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인 항염증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초록입홍합은 이 플랑크톤을 먹고 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항염증 물질이 축적되게 되고 축적된 항염증 물질 덕분에 관절통과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초록입홍합은 채취 후 바로 산패가 될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양식장에서 금방 수확한 초롱입홍합은 24시간 이내에 동결 건조로 들어갑니다. 항염 성분 손실을 최소한 줄이기 위해서 천연 용매제인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동결 건조합니다. 이후 오일로 만들어지는 초록입홍합 1톤에서 불과 1.4kg만 추출되는 귀한 오일입니다. 초록입홍합은 오일 형태로 섭취했을 때 인체 내 활용성이 좋아져서 체네 흡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록입홍합 오일 효능 연구 결과

 

관절염을 유도한 흰쥐에게 생선오일과 달맞이꽃유, 초록입홍합 추출 오일을 투여한 결과 가장 적은 양을 투여한 초록입 홍합 오일에서 부종 억제 효과가 200배 이상이었습니다. 항암효과 역시 일반 오메가 3 지방산보다 약 20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Imflammopharmocology 1997 >
초록입 홍합 추출물을 이용한 임상연구는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증상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 출처: Allergie et lmmunologie 2000 >
다발성 관절염을 유발한 흰쥐에서 4일간 초록입홍합 오일을 먹인 결과 오일을 먹인 대조군에서 관절염 억제율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 출처 : Imflammopharmocology 2003 >
초록입 홍합 오일은 항염증 활성화를 통한 면역 조절과 항균 작용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 위험 감소 효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출처: Mrarine Drugs 2017 >

 

초록입홍합의 불포화 지방산은 다른 어류나 식물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보다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어서 인체 내 염증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증가를 차단해 관절에 통증을 감소시키고 부종을 억제합니다. 병원균과 세균을 잡는 면역 세포인 티세포를 조절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관절 염증에서의 큰 도움을 줍니다. - 박성은 가정의학과 전문의.

 

초록입홍합 오일
초록입홍합 오일 <tvN STORY 장수의 조건 슈퍼푸드의 힘>

 

 

· 초록입홍합 추출 오일 1일 권장량 :  700mg
· 주의사항 : 임산부, 만성질환, 어패류 알레르기 등이 있는 분.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컬러푸드, 메밀, 청어, 초록입홍합

국내 관절염 환자는 무려 500만 명에 달하고 한국인 만성질환 1위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해마다 관절염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관절염 환자가 늘어나 전체 환자수의 절반

h-paradi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