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일본 여고생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 1위 BTS 방탄소년단 , 6위 트와이스

by 리틀빈센트 2021. 6. 16.

  일본 라인에서 일본 고등학교 1학년 학생부터 3학년 학생까지 1007명을 대상으로 하여 '지금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뮤지션은?'이란 질문에 대한 답변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여기서 남자 고등학생과 여자 고등학생 두 부류로 나눠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 일본 여고생들이 뽑은 뮤지션 중에 방탄소년단 (BTS)이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일본 여교생이 뽑은 좋아하는 뮤지션 1위 BTS

 

 

  또한 한국 아이돌 여자그룹으로는 유일하게 6위에 트와이스 (TWICE)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조사는 한국 뮤지션만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일본 뮤지션들도 모두 포함하여 조사한 결과이기 때문에 한국 뮤지션들이 일본에서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조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조사 기간 : 2021년 5월 7일 ~ 5월 10일 

2. 조사 대상: 여고생 507명, 남고생 600명, 총 남녀 고등학생 1007명 

3. 질문: 지금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뮤지션은?

( 일본어: いまいちばん好きなアーティスト・ミュージシャンは?)

4. 조사 결과

 

< 일본 여고생이 선택한 가수 >

1위:BTS(방탄소년단) 5.3%
2위:아라시 嵐 4.5%
3위:수토푸리 すとぷり 3.7%
4위:히프노시스마이크 ヒプノシスマイク 3.6%
5위:Eve 3.4%
6위:TWICE (트와이스) 3.2%
7위:ONE OK ROCK 3.0%
8위:YOASOBI 2.8%
9위:요루시카 ヨルシカ 2.6%
10위:Ado/backnumber/Mrs.GREEN APPLE 2.4%

< 일본 남고생이 선택한 가수 >
1위:YOASOBI 7.0.%
2위:ONE OK ROCK 5.2%
3위:Eve 5.0%
4위:요네즈켄시 米津玄師 4.8%  ヨネヅケンシ
5위:Ado 4.2%
6위:Mrs.Mrs.GREEN APPLE 3.2%
7위:RADWIMPS 3.0%
8위:즈토마요 ZUTOMAYO ずっと真夜中でいいのに 2.8%
9위:요루시카 ヨルシカ 2.6%
10위:아라시 嵐 2.6%


  여고생이 뽑은 1위 BTS 방탄소년단입니다. 일본 연예계에서 절대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쟈니스 그룹 아라시를 제치고 방탄소년단이 1위를 한 것이 놀랍습니다. 아라시는 여고생에선 2위, 남고생에선 10위를 차지해 일본에서 여전히 인기가 많다는 게 느껴집니다. 또한 여고생이 뽑은 유일한 한국 여성 아이돌 그룹은 트와이스 (TWICE)입니다. 역시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일본 여고생이 뽑은 좋아하는 뮤지션 6위 TWICE

 

 

  여기서 하나 특이한 것은 남자 고등학생이 뽑은 리스트에 BTS를 포함한 한국 아이돌 가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결과에서 보면 한국 아이돌 가수들은 남고생보다는 여고생들에게 훨씬 인기가 많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일본 남녀 고등학생들에게 '얼마나 자주 음악을 듣는지'에 대한 질문도 같이 했는데 '주 4 일 이상 듣는다'라고 하는 사람이 전체의 86 %를 차지했습니다. 남학생보다 여학생 쪽이 "거의 매일 듣는다'라는 비율이 높고, 특히 고등학교 3 학년 여고생은 80 %가 거의 매일 음악을 듣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남고생이 뽑은 7위 RADWIMPS (래드윔프스)도 눈에 익숙합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만든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 君の名は]은 한국에서도 400만 명에 가까운 많은 관객 수를 동원하며 지금까지의 일본 애니메이션 기록을 모두 경신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 영화의 OST 주제가와 배경 음악을 만든 밴드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이 영화에서 [前前前世(전전전세)]와  [なんでもないや(아무것도 아니야)] 두 곡이 아주 인기가 많았습니다.  

 

 

RADWIMPS OST 제작, 너의 이름은 영화 포스터

 

  남고생이 뽑은 8위:즈토마요 (혹은 즛토마요) [ZUTOMAYO ずっと真夜中でいいのに]는 유튜브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 가수 이미지로 시작해 성공한 특별한 뮤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래를 부르는 가수 이름은 아카네 [ACAねあかね]라는 여가수이며, 작사 작곡 보컬 기타 등을 모두 소화해 내는 다재다능한 뮤지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즈토마요 (즛토마요) ZUTOMAYO ずっと真夜中でいいのに

 


마지막으로

 

  이번 조사 결과에서 한국 아이돌 가수들이 젊은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인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BTS와 TWICE가 일본에서는 한국 대표 남녀 아이돌 그룹으로 자리매김한 걸 알 수가 있었습니다. 만약 한국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 혹은 아이돌 가수가 누구냐고 물었을 때, 일본 아이돌 가수나 뮤지션 이름이 나온다면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까'라는 상상도 해 봤습니다.

 

  상상은 상상일 뿐, 이렇게 한국 아이돌 가수 그룹들이 외국에서 많은 인기가 있는 걸 보면 자랑스럽기도 하고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