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마운 한글

[맞춤법] 접미사 답다 사용법 및 답다 파생어 사전 리스트

by 리틀빈센트 2021. 6. 12.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이런 의문이 들 수도 있다. beautiful이나 lovely처럼 영어에서 -ful, -ly 같은 접미사와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들은 얼마나 있을까?

영어 접미사 -ful 과 -ly


영어 접미사(suffix) ful
· use → useful
· wonder → wonderful
· help → helpful
· peace → peaceful
· beauty → beautiful

영어 접미사(suffix) -ly
· special → specially
· love → lovely
· safe → safely
· perfect → perfectly
· polite → politely

위에서 보듯, -ful, -ly 같은 접미사들은 명사를 형용사나 부사로 혹은 형용사를 부사로 등 품사를 변형시키며 수많은 단어를 만들어 낸다. 어차피 그 단어들을 언젠가 모두 외워야 한다면, 이러한 접미사들과 함께 만들어진 단어 리스트를 모두 확인해서 외워야 하는 건 아닐까?

사실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프고 끔찍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 친구들 또한 이런 생각을 해 보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만약, 그렇다면 한국어에 -ful, -ly 같은 접미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접미사 답다



접미사 - 답다, 스럽다, 롭다


영어의 접미사 ful, -ly 과 비슷한 한국의 접미사는 -답다, -스럽다, -롭다 같은 말이 대표적인 것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답다 같은 경우는 꽃다운 나이 할 때 꽃답다, 스럽다 같은 경우는 사랑스럽다, -롭다 같은 경우는 지혜롭다 등의 단어를 만들어 낸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다.
· 꽃 (명사) + 답다 (접미사) = 꽃답다 (형용사)
· 사랑 (명사) + 스럽다 (접미사) = 사랑스럽다 (형용사)
· 지혜 (명사) + 롭다 (접미사) = 지혜롭다 (형용사)

참고로 접사는 접미사와 접두사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접미사(接尾辭)는 위에서 보듯 앞의 낱말 뒤에 붙기 때문에 꼬리 미(尾)를 사용하고, 반대로 접두사(接頭辭,prefix)는 풋사과의 '풋'처럼 낱말의 앞에 붙기 때문에 머리 두(頭)를 사용한다.

 

답다 사전 뜻

 


접미사 -답다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두 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꽃답다 정답다 참답다를 예로 들어 '성질이 있음'의 뜻을 더하고 형용사를 만든다고 나와 있고, 다른 하나는 너답다 철수답다 엄마답다 장수답다를 예로 들어 '특성이나 자격이 있음'의 뜻을 더한다고 나와 있다.

1. 성질이 있음
2. 특성이나 자격이 있음

접미사 -답다의 특징


위의 예에서 보듯 접미사 답다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혼자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
2. 다른 낱말 뒤에 붙어 뜻을 더한다.
3. 명사 대명사 명사구 뒤에 붙어 사용된다.
4. 품사를 형용사로 변화시킨다.

파생어 사전 등재 판단 이유


또한 답다는 여러 낱말 뒤에 붙어 파생어를 만든다. 예를 들면 인간답다 아들답다 딸답다 아빠답다 엄마답다 길동답다 춘향답다 등으로 만들어 내면, 그 파생어의 숫자는 어마어마할 것이다. 그래서 이 모든 단어를 사전에 등재할 수 없다.
그래서 국립국어원에서는
1. 대체로 파생된 단어가 매우 자주 사용되거나,
2. 어근과 접사의 뜻만으로 완벽히 설명하기 어려운 용법이 발견되거나,
3. 형태가 변경되는 등 문법 이론만으로 온전히 설명되지 않는 경우에
사전에 등재하게 된다고 말한다.

그럼 좀 궁금해진다. 사전에 등재된 답다의 파생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전 등재된 -답다의 파생어는 아래와 같다.

사전에 등재된 -답다 파생어

 



단어
1 꽃-답다 꽃과 같은 아름다움이 있다.
2 실-답다(實답다) 꾸밈이나 거짓이 없이 참되고 미더운 데가 있다.
3 아름-답다 보이는 대상이나 음향, 목소리 따위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눈과 귀에 즐거움과 만족을 줄 만하다.
4 예-답다(禮답다) 예의 바른 태도가 있다.=예모답다
5 예모-답다(禮貌답다) 예의 바른 태도가 있다.≒예답다.
6 정-답다(情답다) 따뜻한 정이 있다.
7 참-답다「형용사」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진실하고 올바른 데가 있다

* 시답다(實▽답다)라는 단어도 있지만 현재에는 복합어 표시(-)가 없는 걸 보니 파생어로 보고 있지 않은 듯하다.

 

 

위에서 보듯 사전에 등재된 단어는 모두 7개이다. 여기 1 꽃답다 3 아름답다 6 정답다 7 참답다 네 개의 단어는 자주 쓰이는 단어의 의미로 등재된 듯 보이며, 2 실답다 4 예답다 5 예모답다 세 개의 단어는 그 외의 이유로 등재된 듯 보인다.

 

마지막으로

영어의 접미사 ful, -ly 과 비슷한 한국의 접미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그 파생어의 숫자는 얼마나 될까라는 의문과 함께 접미사 '-답다'를 한 예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실제로 사전에 나와 있는 표제어는 총 7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에 나와 있는 답다의 파생어가 7개밖에 없는 이유는 모든 파생어를 다 사전에 넣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거나, 어려운 용법 등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만이 사전에 등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답다로 만들어진 말은 남자답다 여자답다 여성다움 남성다움 등 젠더와 페미니즘 같은 화두에서 자주 논의되기도 하며. 뭐뭐다움에 관한 문제 제기를 할 때도 자주 등장한다. 이렇듯 답다의 접미사로 파생되는 단어들은 어떤 사회 문제나 갈등의 키워드로 등장하기도 하지만, 꽃답다 정답다 아름답다 등 좋은 의미로서도 많이 쓰인다.

만약 국어 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아이들이나 주변의 외국 친구가 '-답다'가 뭔지에 대해 묻는다면 어떻게 말해 주면 좋을까. 한국어의 접미사 -답다는 영어의 ful, -ly와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는데 거기서 파생되는 단어는 너답다 엄마답다 아빠답다 숙녀답다 어른답다 인간답다 길동답다 춘향답다 등등등... 다른 언어에서는 보기 어려운, 무한에 가까운 파생어를 창조해 낼 수 있는 매력적인 것이라고 가르쳐 줘도 괜찮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