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엘리어트 파동 이론 (Elliott The Wave Principle) 원칙과 패턴

by 리틀빈센트 2023. 3. 11.

 

 

엘리어트 파동의 8가지 원칙과 기본 패턴에 대해서

주식이나 코인 등을 거래해 본 분들이라면 엘리어트 파동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의 원칙과 패턴을 잘 이해한다면 주식이나 코인 등의 가격 상승이 어느 정도까지 될지 혹은 앞으로 어디까지 하락할지 정확하게는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는 예측해 볼 수가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 (The Wave Principle)은 1938년 미국의 회계사 출신인 랠프 넬슨 엘리어트(Ralph Nelson Elliott)가  파동이론(The Wave Principle)이라는 책을 발표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 랠프 넬슨 엘리어트(Ralph Nelson Elliott)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주목받게 된 것은 1987년 10월 19일 월요일(Black Monday) 뉴욕 증시가 주식시장이 시작하자마자 많은 양의 매도 주문이 쏟아지면서 그날 하루 22.6%가 폭락했는데,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그 당시의 주가 폭락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엘리어트 파동(Elliott wave)은 주식 시장분석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분석 방법은 주식 시장에서 주가 움직임이 패턴을 이루며 일정한 주기로 반복된다는 가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엘리어트 파동은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코인, 선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트 분석의 기술적 지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 8가지 원칙

 

엘리어트 파동 이론은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 5파동(1-2-3-4-5)와 하락 3파동(A-B-C) 총 8개의 파동이 하나의 사이클을 완성하면 새로운 파동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파동은 모두 여덟 개의 주요 원칙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엘리어트 파동의 8가지 원칙 -

1. 파동은 반드시 일정한 패턴을 구성한다.
2. 모든 파동은 일정한 수의 하위 파동(내부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3. 하위 파동은 더 짧은 주기로 발생한다.
4. 2번과 3번 원칙이 연속해서 나타난다면, 상위 파동을 이루는 원칙을 알아낼 수 있다.
5. 파동은 일정한 크기와 기간을 가지는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다.
6. 파동은 다음 파동이 나타날 때까지는 반드시 계속된다.
7. 파동은 다음과 같은 3가지 타입( = 상승 파동, 하락 파동, 조정 파동) 중 하나로 분류된다.
8. 파동은 다른 파동과의 관계에서 그 의미를 부여한다.

 

이러한 원칙을 이용하여, 엘리어트 파동 분석가들은 주식이나 선물, 코인 시장 등에서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해당 예측을 기반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패턴 - 상승 파동과 하락 파동

 

-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패턴 -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패턴은 상승 5파동 하락 3파동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승 파동 (Impulse Wave): 오랜 시간 동안 주식 가격이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파동입니다. 이 파동은 다시 3개의 하위 상승 파동과 2개의 하위 하락 파동으로 이루어진다.

 

엘리어트 상승 파동 3개 하위 상승, 2개 하위 하락
엘리어트 상승 파동 - 3개 하위 상승, 2개 하위 하락



· 하락 파동 (Corrective Wave): 상승 파동 다음에 나타나며, 상승 파동에서 상승한 가격이 일시적으로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파동은 다시 3개의 하위 하락 파동과 2개의 하위 상승파동으로 이루어진다.

 

엘리어트 하락 파동 - 3개의 하위 하락 2개의 하위 상승
엘리어트 하락 파동 - 3개의 하위 하락, 2개의 하위 상승



엘리어트 파동은 상승 파동, 하락 파동, 조정 파동 등이 반복되면서 더 큰 규모의 엘리어트 파동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파동 패턴을 분석하여 주식 시장의 가격 변동을 예측하는 것이 엘리어트 파동 분석의 기본 아이디어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은 개별 주식 종목에는 맞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의 원칙이나 패턴은 지수의 움직임이나 큰 시장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데 더 적절하며  차트 분석의 하나의 보조 도구로서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