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키움 AI 관련 ETF 및 인공지능 관련주

by 리틀빈센트 2023. 2. 25.

 

챗GPT로 요즘 핫한 AI 관련 주식과 AI ETF


인공지능 AI 챗GPT가 주식 시장을 뜨겁게 만들고 있습니다. 2016년 인공지능 AI 알파고와 이세돌 9단 간의 바둑 대국 후 최근 다시 챗GPT와 더불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서는 여러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AI 관련 혁신 산업과 기업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은 날로 더하는 듯합니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인공지능(AI) 관련 기업에서 제2의 테슬라,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기업들이 나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에 큰 상승세를 보여 주고 있는 국내 AI 관련 주식과 키움 증권에서 매매가 가능한 인공지능 AI 관련 미국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I ETF
AI

 

 

 인공지능 AI 관련주

 

대기업에선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SK하이닉스도 큰 범위에서 인공지능 관련주라고 할 수 있겠지만, 최근 3개월 사이에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준 중소형 기업들 몇 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명  시가총액 최근 3개월 상승률
  코난테크놀로지 8,390억원 +667.27%
  셀바스AI 6,697억원 +411.17%
  솔트룩스 4,029억원 +288.77%
  오픈엣지테크놀로지 5,238억원 +178.40%
  마인즈랩  1,578억원 +111.84%

  * 시가총액과 상승률은 2023.02.24 장마감 기준

 

 

최근에 +100% 이상의 큰 상승세를 보여준 이러한 인공지능 AI 관련 주식들은 상승세가 너무 가팔라서 언제 조정을 받거나 하락하여도 이상하지 않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러한 주식들에 관심을 가진다 해도 섣불리 주식 매입하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인공지능 AI 관련 ETF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 되리라 여깁니다.

 

 

 인공지능 AI 관련 미국 ETF

 

· AI 인프라 관련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ETF : CLOU, SRVR
· AI 개발 관련 반도체 산업 ETF : SOXX, PSI
· AI 성능 관련 퀀텀 컴퓨팅 테마 ETF : QTUM 

· AI 관련 산업 자동화, 로봇 업체 ETF : AIQ, BOTZ, IRBO 

 

빅테크,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광통신, 퀀텀 컴퓨팅, 추론형AI 소프트웨어, 반도체, 로봇 등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AI 기술 성장과 더불어 수혜를 볼 수 있는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실제로 AI 분야를 이끌고 있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들은 IT 관련 ETF에 비중이 더 높습니다.

 

 

AI 시장 전망
글로벌 AI 시장 전망, 자료 = 키움증권

 

 

일반적으로 새로운 혁신 산업이 주목받기 시작할 때 기업들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 것을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이 성숙되기 전까지는 어떤 기업이 마지막까지 존재하여 성장해 나갈지는 확신하기 어렵고,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할지 또한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인공지능 AI 관련 ETF에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