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워런버핏 주식 투자 원칙과 철학

by 리틀빈센트 2023. 2. 19.

성공한 주식 투자자 워런버핏

 

성공한 주식 투자자의 대명사로 불리는 워런버핏(Warren Buffett)은 주식 투자의 귀재, 투자의 전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현재 미국의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대주주이자 회장 겸 CEO입니다.

 

한때 워런 버핏과의 점심 식사 매매가 50억 원에 낙찰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와 대화하는 것의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것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식 투자의 기본으로 돌아가서 워런버핏의 어릴 적 투자 경험부터 시작하여 주식 투자 원칙 및 철학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정리해 봅니다. 

 

워런버핏 수익
워런버핏 수익

 

 

 워런 버핏의 학력, 투자 철학, 자선 활동

 

워런 버핏은 미국의 투자자이자 사업가이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한 명입니다. 1930년에  태어나서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자랐으며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과정을 나왔습니다.

워런버핏은 가치 투자(Value Investing) 또는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 투자 철학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Growth Potential)을 가진 안정적이고 수익성 있는 회사들을 선택합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이 이해하고 믿는 사업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을 통해 자신의 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를 거대한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당신이 이해하고 믿는 사업에 투자하라. by 워런버핏 (Warren Buffett)

 

그리고 워런버핏은 자선활동가로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버핏은 자신의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단체에 기부하였으며, 다양한 인도주의적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워런버핏은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파트너 관계를 이루어 대규모 자선 활동을 이끌어 왔습니다.

 

워런버핏 기부왕
워런버핏 기부왕, 사진 = 포브스

 

 

 워런 버핏의 독서


워런버핏의 첫 투자는 어떻게 했는지 궁금합니다. 워런 버핏은 어릴 때부터 숫자와 돈에 관한 관심과 재능이 탁월했습니다. 주식 중개인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8살 때부터 주식 관련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도서관에서 있는 주식 관련 책을 거의 모두 읽었다고 합니다. 훗날 주주총회에서도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으세요. 열 살 때 나는 오마하 공공 도서관에서 투자 관련 서적을 모두 읽었습니다. 어떤 책은 두 번 읽었습니다. 나는 19살 때 읽은 책을 지금도 읽고 있습니다. 9살 때 책에서 얻은 사고의 틀을 지금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워런버핏 어릴 적 주식 투자 경험

 

 

워런 버핏은 불과 11세에 첫 주식 투자를 감행했습니다. 그 당시 석유회사인 시티 서비스의 주식을 1주당 37달러에 3주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주식이 28달러까지 떨어지자, 11세의 워런버핏은 돈을 잃을까 봐 노심초사했습니다. 다행히도 얼마 뒤에 주가가 40달러까지 오르자 다시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바로 주식을 매도해 버립니다.

 

그런데 몇 년 뒤 이 회사의 주식은 200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를 본 워런 버핏은 한 가지 사실을 깨닫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워런 버핏의 주식 투자 철학이 되었습니다. 즉, '투자는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주식 투자를 하려면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 10년 이상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투자하지 마라!



'10년 이상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투자하지 마라!'하며 확신이 드는 투자에 지분을 조금씩 투자합니다. 즉 장기 투자를 실행합니다. 그래서 현재 재산의 90%를 65세에 모았습니다. 

 

투자의 신 워런버핏도 막대한 후회를 한 투자가 있었습니다. 2017년에 열린 본인 회사의 연례 주총 회의에서 참석한 워런 버핏은 "아마존 회사가 이렇게 성공할 줄 몰랐다. 내가 너무 멍청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워런 버핏을 후해하게 만든 아마존은 1997년 1주당 1.73달러로 기업 공개 후 상장을 했습니다. 이후 연간 40%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2017년 당시 수익률은 약 64,000%로 무료 640배나 상승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

 

 

 

 워런버핏이 투자한 기업들

 

워런버핏이 투자한 기업은 대체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가치를 가진 기업들입니다. 버핏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업에 대한 지분을 보유하거나 보유한 적이 있습니다.

·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워런버핏이 대표로 있는 기업으로, 보험, 금융, 에너지, 철도 등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코카콜라(Coca-Cola): 세계적인 음료 제조 및 유통 기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음료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 아마존(Amazon):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 애플(Apple):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제품 분야에서 선두 기업 중 하나입니다.

· 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Berkshire Hathaway Energy): 에너지 회사로 전기, 가스, 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무디스(Moody's): 금융 정보 및 분석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중 하나입니다.

·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미국 최대 은행 중 하나로,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 이외에도 워런버핏이 투자한 기업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버핏은 투자 대상을 선택할 때,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진, 그리고 기업이 속한 산업군을 철저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가치를 확인한 후에 투자를 결정합니다.

 

 

 워런버핏의 투자 철학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은 수십 년 동안 다양한 투자 전략을 시도하면서 형성되었습니다. 워런버핏의 주요 투자 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치투자 (Value Investing): 워런버핏의 첫 번째 원칙은 가치투자입니다. 이것은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예측하는 대신 저평가된 기업의 주식을 찾아 구매하여 주가 상승에 대한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버핏은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진의 역량 및 성과, 산업 동향 등을 분석하여 주식 가치를 평가합니다. 워런버핏은 가치투자의 창시자라고도 불립니다.

· 장기투자 (Long-Term Investing): 워런버핏은 기업의 장기 성장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장기적으로 투자합니다. 워런버핏은 주가의 단기적 변동에 영향받지 않도록 주식을 보유하며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배당금이나 증권 분할 등의 수익을 추구합니다.

· 리스크 관리 (Risk Management): 워런버핏은 투자에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진의 역량 및 성과 등을 철저하게 분석합니다. 또한 분산 투자를 통해 다양한 종목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전략을 씁니다.

· 우수한 기업 (Invest in Excellent Companies): 워런버핏은 우수한 기업을 선택하여 투자합니다. 우수한 기업은 재무상태가 아주 좋고 우수한 경영진과 경쟁력 있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견고한 경영 (Strong Management): 워런버핏은 기업의 경영진이 뛰어나며, 기업이 재무상태를 좋게 유지해야 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워런버핏은 이러한 투자 철학으로 성공적인 투자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워런버핏의 투자 철학은 단순하고 현명하며 많은 투자자들에게 영감까지 주고 있습니다.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한 두 가지 원칙과 스노우볼 효과

 

워런버피의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한 두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한 첫째 원칙은 절대 돈을 잃어서는 안 된다.
2. 둘째 원칙은 첫째 원칙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워런 버핏이 투자 방법에서 강조하는 것은 스노우 볼 효과입니다. 스노우 볼 효과는 눈사람을 만들 때처럼 눈덩이를 계속 굴리다 보면 주먹만 한 눈덩이를 계속 굴리다 보면 어느새 산더미만 한 눈덩이가 만들어지는 것을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장기 투자와 복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워런버핏이 비유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말입니다.

애플
애플 노트북

 

 

 

 워런 버핏의 후회와 성공의 의미

 

워런버핏에게 주식 투자 인생에서 후회하는 것에 대해 물었을 때, 워런버핏이 "나중에 다시 태어난다면 5살이나 7살 때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누군가 워런 버핏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물었을 때 워런버핏은 "나이를 먹은 뒤에 사람들이 내 곁에 남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범하더라도 주위로부터 사랑받는 인생이 바로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원런버핏에게 성공이란?
1. 나이를 먹은 뒤에 사람들이 내 곁에 남아 있는 것.

2. 평범하더라도 주위로부터 사랑받는 인생.

 

최근에 워런버핏은 2022년 4분기에 대만  반도체 회사 TSMC 주식의 약 90%를 처분하고, 같은 기간 애플 주식은 32억 달러어치인 2080만 주를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워런버핏의 투자 철학뿐만 아니라 어떤 주식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지 또한 주식 투자의 길잡이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